노무관리진단
노무관리 진단의 개요와 필요성
노사관계 진단은 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노사의 공동 성장을 위한 참여와 협력의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사업장의 노사관계 실태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갈등과 분쟁의 요인이 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, 노사분쟁에 대한 예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수립된 개선 방안의 시행과 시행 결과의 피드백을 통하여 노사관계에 관한 개선 기능을 수행하는 것입니다.
노무관리진단의 기대효과
- 사업장의 노무관리 실태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에 합당한 개선안을 수립·시행함으로써 사업장 자체적으로 노무관리를 개선하도록 기여
- 노사관계에 대한 노사 당사자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 유인하고, 근로자의 참여와 노사협력을 통하여 합리적인 노사관계의 형성·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.
- 근로자들에 대한 의견조사 및 진단결과 공개, 수립된 개선방안의 노사공동 실천을 통하여 근로자들의 참여욕구 충족 및 직무와 회사에 대한 만족감이 향상.
- 노무관리진단을 통해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방안을 함께 수립하여 실천하거나 외부 전문가에 의하여 제시된 방안을 노사가 함께 실천함으로써 상호이해와 신뢰감이 증진